기술과법에관한 전문학술지:
[제14권 6호] 2018.11.
디지털 저작권 소진이론/힙합 음악 창작에서의 샘플링 기법에 대한 저작권법적 논의/창작 뮤지컬에서 연출가의 저작권법상 보호 가능성/대중음악의 표절 판단에 대한 고찰 - 창작성 및 실질적 유사성과 관련하여..등
+82.2.880.7569
+82.2.873.6269
phj0424@snu.ac.kr
서울대 법대 17동 401호

서울대기술과법센터 후원계좌 안내
예금주 : 서울대법학발전재단
농협/079-01-434972
소식란 > 공지사항
목록윗글아랫글
제목
2018-02-13
No 
언론중재위원회 학술지 〈미디어와 인격권〉 제4권 제1호에 수록할 기획논문과 연구논문을 다음
과 같이 공모하오니, 관심 있는 연구자들의 많은 투고 바랍니다. 〈미디어와 인격권〉에 게재가
확정된 논문은 소정의 원고료(기획논문 300만원, 연구논문 200만원)를 지급합니다.

1. 기획논문 공모

가. 개요
연구주제에 관한 연구개요와 방법론, 연구내용 등을 담은 기획논문 제안서를 오는 2018
년 3월 6일(화)까지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기획논문 제안서가 채택된 분에게는 개별적으
로 연락을 드리며, 기획논문의 최종원고 접수 마감일은 2018년 5월 15일(화)입니다.

나. 기획논문 주제: 현 미디어 법제 진단과 개선방안
▪ 미디어 관련 법률 발의안 종합적 분석
▪ 정보기본권에 대한 다면적 접근
▪ 플랫폼사업자의 개인정보 처리 관련 입법 쟁점
▪ 미디어 법상 언론인 개념 정의 고찰
▪ 온라인 뉴스 및 정보 처리에 대한 신뢰성(투명성) 확보 방안 연구
※ 언론중재위원회 홈페이지(http://www.pac.or.kr/kor/pages/?p=145)에서 기획논
문 주제의 세부 내용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2. 연구논문 공모

가. 개요
연구논문의 최종원고 접수 마감일은 2018년 5월 15일(화)입니다. 논문 투고 시에
는 반드시 논문투고신청서를 함께 제출해주시기 바랍니다.

나. 연구논문 주제
표현의 자유, 인격권, 언론윤리, 미디어법제 등 〈미디어와 인격권〉의 발행 목적에
부합하는 주제 전반(언론법제 관련 판례평석 포함)

3. <미디어와 인격권> 논문 공모 일반사항

가. 응모자격
- 언론학 및 법학 관련 학회 회원
- 관련분야 전문자격증 소지자
- 관련분야 종사자로서 해당 분야 전문성이 인정되는 자 등
※ 논문 투고 시 응모자격 관련 자료를 함께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나. 논문 작성 및 제출
1) 원고분량: 200자 원고지 150매 내외 (180매를 넘지 않아야 함)
2) 투고방법: 아래 제출사항을 이메일(journal@pac.or.kr)로 송부
3) 제출사항

[기획논문] 기획논문+연구윤리규정 준수확인서 (제안서 채택자에 한함)
[연구논문] 연구논문+연구윤리규정 준수확인서+논문투고신청서

※ 논문 작성시 언론중재위원회 학술지 <미디어와 인격권> 논문작성규정 및
연구윤리규정을 엄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논문작성규정 및 연구윤리규정, 연구윤리규정 준수확인서와 논문투고신청서는
위원회 홈페이지((http://www.pac.or.kr/kor/pages/?p=145)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다. 접수 일정
1) 기획논문 제안서: 2018. 3. 6. (화) 까지
2) 기획논문 제출: 2018. 5. 15. (화) 까지 (제안서 채택자에 한함)
3) 연구논문 제출: 2018. 5. 15. (화) 까지

라. 논문심사 및 발간
1) 심사방법: 편집위원회가 의뢰한 심사위원진을 통한 심사
2) 심사일정
[기획논문] 제안서 채택자 발표: 2018. 3월 중 (예정)
[공통] 최종 심사결과 발표: 2018. 6월 중 (예정)
3) 발간예정일: 2018. 6. 29. (금)
4) 원고료: 최종 게재 확정 시 원고료 지급
(기획논문은 300만원, 연구논문은 200만원 지급)

※ 학술지 투고 및 발간 관련 사항은 언론중재위원회 홈페이지 학술지 코너(www.
pac.or.kr/kor/pages/?p=145)를 참조하시거나 언론중재위원회 연구팀(02-397-30
42)으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목록윗글아랫글
Law&Technology 제14권 제1호 발간!
OPPORTUNITIES AND CHALLENGES IN ENTERTAINMENT INDUSTRY